주식/주식-캔들

단기패턴분석 : 상승전환형(망치형 / 상승장악형 / 적삼병)

다큰사람 2007. 4. 27. 18:45

■■■ 망치형 ■■■


백번 설명하는 것보다, 한번 보는게 났습니다.

               

위의 두 그래프를 한번 보십시오.
열심히 추락하던 주가가 모두 a지점에서 망치처럼 생긴 봉차트를 만나서 한방 두들겨 맞고는 다음날부터 끝 없이 상승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음과 같이 생각할수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한다 + 망치형봉차트를 만난다 => 다음날부터 주가가 상승한다."


차트를 열심히 보면 이같은 형태를 자주 발견할수 있는데 망치모양의 봉차트가 나타난다고 해서 흔히들 망치형이라고 부릅니다.

망치형이 출현하는 한 뒤 주가가 상승하는 논리는 간단합니다.

망치형이 출현하는 날의 힘의 논리를 한번 살펴보죠. 첫거래가 시작되고 주가는 지난날의 하락을 반영해 아래로 아래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어느 지점에 다다르자 주가가 충분히 하락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나타나 주식을 사모으기 시작합니다. 이들의 힘에 의해 주가는 다시 상승하고 장이 마칠때는 첫거래때 보다 오히려 주가가 오른 상태에서 끝을 맺었습니다. 따라서 다음날도 이들이 계속 주식을 사 모은다면 충분히 주가 상승을 예상할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망치형 상승패턴을 만난다고 반듯이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맞아서 정신 차리는 놈도 있지만, 더 게기는 놈도 있기 마련입니다. 주식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과거의 경험상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을 뿐인것입니다.

------------------------------------------------------

망치형(Hammer)
기술적 분석 방법 중 캔들 패턴의 상승반전형 중의 하나

위 그림자가 거의 없고,몸통(Body)이 장 중 거래 범위의 약 30-50이하이고, 아래 그림자가 매우 긴 형태로 나타난다. 이때 몸통이 장 중 거래범위의 위쪽에 위치.

이 패턴을 확인하는 데는 단기간일지라도 추세를 살펴야 하고 발생 다음날 상승 갭 형성여부도 매우 중요

보통 5-10일 정도의 하락추세 후 이 패턴이 형성되었다면, 향후 주가의 상승반전 가능 성을 내포하고 있다. 망치형 봉이 양봉이든 음봉이든 상관없으나 양봉이 신뢰성이 높고 아래 그림자가 길수록, 위 그림자가 짧을수록, 몸통이 짧을수록 의미가 있다.

 

 

■■■ 상승장악형 ■■■



바닥에 업드려 백수처럼 열심히 먹고 놀던 주가가 짭은 음봉과, 긴 양봉을 만나고 나서는 자리를 털고 일어나 상승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가르켜 상승장악형이라고 합니다.

상승장악형이 출현한 다음날부터 주가가 상승하는 논리는 간단합니다.

첫날은 하루 왠 종일 주가가 하락합니다.
다음날도 아니라 다를까 전날부터 낮은 가격에서 거래가 시작되었지만, 주가는 뜻밖에도 상승하기 시작에 전날의 최고점보다 높은 가격에서 거래가 끝이 납니다.


전날의 하락을 완전히 압도 할만큼 사려는 사람의 힘이 컸다고 할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날도 상승을 예상할수 있는 것입니다.

■■■ 적삼병 ■■■



좌측 그래프를 봅시다. 주가가 상승하기 전에 세 개의 붉은(흰색) 봉차트가 나타났습니다. 어려운 말로 적삼병이 출현했다고 합니다.

끝없이 추락하던 주가가 호시탐탐 상승할 기회만 엿보다, 한명도 아니고 자그마치 3명의 혈기 왕성한 병사를 지원군으로 맞이한 만큼 다음날부터는 주가의 상승을 예상할수 있습니다.

주가 상승을 예상하는 논리는 간단합니다.
첫날 주가는 그동안의 하락에 마침표를 찍고 상승을 했습니다. 둘째날도 주가는 상승 했고, 설마했던 셋쨋날도 주가는 우리의 기대에 부흥해 힘차게 치 솟았습니다.

자그마치 3일 연속으로... 아시죠? 완전한 수 3의 힘을....